본문 바로가기

성서(신구약)/성경속 도시

그리스 구 아테네 대학교 벽화

 

 

위의 사진은 아테네 시내의 아카데미아 인근 구 아테네 대학 벽면의 벽화 모습입니다. 벽면에는 다양한 그리스 신화에 관한 그림과 사도 바오로가 복음을 선포하는 내용 등 많은 벽화가 있습니다. 2001년 7월 25일부터 8월 3일 사이에 찍은 사진입니다.
 
 
아테네(Athens)는 서구 문학, 철학, 과학, 정치의 발상지로서 유명한 곳입니다. 그리스 신화에 의하면 지혜의 여신 아테나와 바다의 신 포세이돈이 이 도시의 수호신이 되기 위해 경쟁했는데 시민들에게 올리브 나무를 선물한 아테네 여신이 승리했습니다. 현재 아테네는 그리스의 수도로서 여전히 정치, 경제, 문화의 중심지입니다. 고대 도시 아테네의 중심은 아크로폴리스로 그 가운데 유네스코 지정 인류 문화재 제1호인 파르테논 신전이 있습니다. 아테네의 수호여신인 아테나를 모시기 위해 기원전 447-432년에 완공한 파르테논 신전은 많은 약탈의 대상이 되었지만 여전히 그 위용을 간직하고 있습니다. 아크로폴리스에는 파르테논 신전 외에도 더 오래되고 시민들로부터 사랑받은 에레크테이온 신전, 그리고 승리의 여신 아테나(아테나 니케) 신전이 있습니다. 또 노천 극장(오데온)과 작은 아름다운 아크로폴리스 박물관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바오로 사도는 제2차 전도여행 때(50-52년경) 그리스 북부 지방인 마케도니아에 필리피, 테살로니카, 베로이아 교회를 세우고 아테네로 내려가 전도했습니다. 바오로는 아크로폴리스 아래 나지막한 바위 언덕인 아레오파고(Areios Pagos)에서 예수님의 부활을 설교했으나 아테네 문화시민들로부터 비웃음을 사고 별 성과를 거두지 못했습니다(사도 17,16-34). 그래서 바오로는 코린토로 내려가 18개월 동안 머물며 복음을 성공적으로 전했습니다.

자료 출처 : 굿뉴스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