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공동의 집에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습니까?
17. 인류 역사상 여러모로 전례가 없었던 우리의 현재 상황에 대한 새로운 분석에 근거하여 신학적 철학적 성찰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그 성찰은 지루하고 추상적인 것처럼 들릴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우리가 속해 있는 세상을 마주하여 신상이 어떻게 새로운 동기와 요구 사항을 부여하는지에 대하여 성찰해 보기 전에, 우리의 공동의 집에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에 대하여 간략하게 살펴보고자 합니다.
18. 인류와 지구의 변화가 지속적으로 가속화되는 것은 오늘날 삶과 노동의 더욱 빨라진 흐름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어떤 이들은 이를 '신속화'(rapidacion)라고 칭합니다. 비록 변화가 복잡계의 역학에 속하는 것이기는 하지만, 인간 활동이 발전해 온 속도는 생물학적 진화의 자연스러운 느린 흐름과 대비됩니다. 게다가 이러한 빠르고 지속적인 변화가 반드시 공동선이나 통합적이고 지속 가능한 인간 발전을 목적으로 하는 것도 아닙니다. 변화는 바람직한 것이지만 세상과 많은 인간들의 삶의 질을 악화시킨다면 근심거리가 됩니다.
19. 진보와 인간 능력을 비이성적으로 확신하던 시기가 지나서 이제 사회 한쪽에서는 더 비판적인 접근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우리 지구에서 벌어지고 있는 일들에 대한 진심 어리고 애틋한 관심과 더불어 환경과 자연 보호에 대하여 사람들이 더 민감해지고 있는 것입니다. 오늘날 우리를 불안하게 만들고 더 이상 감추어 둘 수 없는 이러한 문제들은 매우 간략하게나마 살펴보겠습니다. 우리의 목적은 정보 축적이나 호기심 충족이 아닙니다. 오리혀 세상에서 벌어지고 있는 일들을 통렬하게 자각하고 그것을 기꺼이 우리 자신의 고통으로 삼아 우리가 각자가 할 수 있는 일을 찾는 것입니다.
Ⅰ. 오염과 기후변화
오염, 쓰레기, 버리는 문화
20. 사람들이 일상적으로 노출되는 오염들이 있습니다. 대기오염 물질에 대한 노출은 건강에, 특히 가장 가난한 이들의 건강에 광범위한 악영향을 끼쳐서 수많은 사람들이 일찍 사망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요리와 난방에 사용하는 연료에서 배출되는 다량의 연기를 흡입하면 병에 걸리게 됩니다. 모든 이에게 영향을 미치는 오염도 있습니다. 이는 교통, 공장 매연, 토양과 물의 산성화 물질, 비료, 살충제, 살균제, 제초제, 일반적인 농엽용 독극물을 통하여 발생됩니다. 상업적 이익과 관련된 기술이 이러한 문제들의 유일한 해결책으로 제시됩니다. 그러나 사실 그러한 기술은 문제가 얽히고설킨 관계의 비밀을 알지 못하고 때로는 한 가지 문제를 해결한다지만 다시 새로운 문제를 일으킵니다.
21. 여러 지역에서 나오는 쓰레기와 더불어 유해한 폐기물에서 나오는 오염 물질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해마다 엄청난 양의 쓰레기들이 발생하고 있으며, 대부분 생물학적으로 분해가 되지 않고 맹독성이며 방사능이 있습니다. 여기에는 가정과 기업 건설과 철거 현장에서 나오는 쓰레기와 더불어 의료 폐기물, 전자 폐기물, 산업 폐기물이 있습니다. 우리의 집인 지구가 점점 더 엄청난 쓰레게 더미처럼 보이기 시작합니다. 이 세상 곳곳에서, 나이 드신 분들은 한때 아름다웠던 풍경이 쓰레기 더미로 뒤덮여 버린 것을 탄식합니다. 산업 폐기불만큼이나 도시와 농촌 지역에서 사용하는 화학제품들도, 비록 지역의 독성 물질 수치가 낮다고 하더라도 그 주민들의 몸속에 유독 물질이 축적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흔히 사람들의 건강이 돌이킬 수 없을 정도로 악화되기 전에는 아무런 조치도 취해지지 않습니다.
22. 이러한 문제들은 버리는 문화와 밀접하게 관련됩니다. 버리는 문화는 물건을 쉽게 쓰레기로 만들어 버리는 것처럼 소외된 이들에게 악영향을 미칩니다. 한 가지 예를 들자면, 생산된 종이의 대부분은 재활용되지 않고 버려집니다. 우리는 자연 생태계의 순환 과정이 우리의 모범이 된다는 것을 쉽게 받아들이지 못합니다. 식물은 초식 동물들이 먹는 영양분을 합성합니다. 그다음에 초식동물은 육식 동물의 먹이가 됩니다. 이렇게 하여 상당히 많은 양의 유기 배설물이 배출되어 새로운 식물이 자라게 됩니다. 그러나 우리 산업 체계는 생산과 소비의 과정 끝에 나오는 쓰레기와 부산물의 처리나 재활용 능력을 개발하지 않았습니다. 우리는 아직 순환적 생산 방식을 채택하지는 못하였습니다. 이러한 생산 방식은 현재와 미래 세대들을 위하여 자원을 보존할 수 있는 것이며, 재상 불가능한 자원 사용의 최소화, 소비 절제, 개발 효율의 극대화, 재사용, 재활용을 요구합니다. 이 문제를 논의하는 것이 지구 전체에 악영향을 미치는 버리는 문화에 맞서는 한 가지 방법이 될 것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방법은 극히 한정된 진척만을 이루었을 뿐입니다.
공공재인 기후
23. 기후는 모든 이의, 모든 이를 위한 공공재입니다. 세계적 차원에서 기후는 인간 삶의 많은 필수 조건들과 관련되어 있는 복잡계입니다. 매우 확실한 과학적 견해들은 우리가 현재 기후 체계의 심상치 않은 온난화를 목격하고 있다는 사실을 보여 줍니다. 최근 수십 년간 온난화는 해수면의 지속적인 상승을 일으켰으며 개별 기상 현상에 대한 명확한 과학적 원인을 밝혀 낼 수는 없지만 심각한 기상 이변 현상의 증가와 온난화를 연결시켜 보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인류는 이러한 온난화에 맞서 싸우거나, 최소한 인간이 이러한 온난화를 일으키거나 악화시키는 근원들에 맞서 싸우려는 생활양식과 생산과 소비의 변화가 필요하다는 것을 인식해야 합니다. 화산 활동, 지구 궤도와 축의 변화, 태양의 활동 주기와 같은 다른 요소들도 온난화에 영향을 미치지만, 많은 과학적 연구는 최근 수십 년간의 지구 온난화가, 대부분 인간 활동의 결과로 배출되는 온실가스, 곧 이산화탄소, 메탄, 산화질소와 같은 화학 물질들의 농도가 매우 짙어졌기 때문에 주로 발생하게 되었다는 사실을 보여 줍니다. 이러한 기체들은 대기 중에 집중되어서 지표면에 반사된 햇살의 열이 우주로 흩어지지 못하게 합니다. 특히 세계적 에너지 체계의 중심인 화석 연료의 엄청난 사용을 기반으로 하는 개발 방식 때문에 문제가 더욱 악화됩니다. 토지 사용 변화, 특히 농사를 목적으로 한 삼림 파괴의 증가 또한 이에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24. 다음으로 온난화는 탄소의 순환에 영향을 미칩니다. 온난화는 상황을 더욱 악화시키는 악순환을 조장하여 온난화된 지역의 물과 에너지와 농산물과 같은 필수적인 자원의 이용에 영향을 미치고 지구의 생물 다양성에 손실을 가져옵니다. 극지방과 고지대의 빙하가 녹아내려 매우 위험한 메탄가스가 배출되고 냉동되었던 유기물이 분해되면 이산화탄소 배출이 더욱 증가될 수 있습니다. 기후 변화의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을 열대림의 감소가 상황을 더욱 악화시키고 있습니다. 이산화탄소 때문에 생기는 오염으로 해양이 빠르게 산성화되어서 해양 생태계의 먹이 사슬이 위태로워지고 있습니다. 현재의 추세가 지속된다면, 21세기는 예사롭지 않은 기후 변화와 전례 없는 생태계 파괴로 우리 모두에게 심각한 결과가 초래되는 것을 목격하게 될 것입니다. 예를 들어, 세계 인구의 4분의 1이 해안이나 그 근접 지역에 살고 있고, 대부분의 거대 도시가 해안 지역에 있다는 것을 고려할 때, 해수면의 상승은 매우 심각한 상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25. 기후 변화는 세계적 차원의 문제로 환경, 사회, 경제, 정치, 재화 분배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이는 오늘날 인류가 당면한 중요한 도전 과제입니다. 수십 년 안에 아마도 개발도상국들이 가장 심각한 타격을 받게 될 것입니다. 대부분 가난한 이들은 온난화와 관련된 현상에 특별한 영향을 받는 지역에서 살고 있으며, 그들의 생계는 자연 보호 지역과, 농업과 어업과 삼림업과 같은 생태계에 관련된 일에 크게 의존합니다. 이들은, 기후 변화에 적응하거나 자연재해에 대처할 수 있는 자금이나 자원을 확보하지 못하고, 사회 복지나 사회 보장 제도의 해택을 받지 못합니다. 예를 들어, 기후 변화에 적응하지 못하는 동물과 식물이 이주하게 되면 가난한 이들 또한 생계에 타격을 받아 자신들과 자녀들의 미래에 대한 큰 불안감을 안고 고향을 떠날 수밖에 없게 됩니다. 유감스럽게도 자연 훼손으로 악화된 빈곤 상태에서 벗어나려는 이주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국제 협약에 따른 난민으로 인정받지 못하기 때문에 어떠한 법적 보호도 받지 못한 채, 자신이 포기한 삶에 따른 손실을 고스란히 부담하고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온 세상에서 벌어지는 이러한 비극에 대한 무관심이 만연하고 있습니다. 우리 형제자매가 관련된 이 비극에 대한 우리의 부실한 대응은 모든 시민 사회의 기초인, 우리 이웃에 대한 책임감의 상실을 가리키고 있습니다.
26. 더 많은 자원과 경제적 정치적 힘을 지닌 이들은 대부분 문제를 호도하거나 그 증상들을 감추는 데에 관심을 두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기후 변화의 일부 부정적 영향만을 줄이려고 노력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많은 증상들은 현재의 생산 방식과 소비 방식을 그대로 유지할 경우에 부정적인 영향들이 더욱 강화될 것임을 보여 줍니다. 서둘러 정책을 개발하여 앞으로 몇 년 안에, 예를 들어, 화석 연료를 대체하여 재생 가능 에너지 자원을 개발하고, 이산화탄소와 심각한 오염을 유발하는 여러 기체들의 배출을 과감하게 감소시켜야 합니다. 전 세계적으로 깨끗하고 재생 가능한 에너지가 매우 적게 이용되고 있습니다. 효율적인 에너지 저장 기술 개발이 아직 필요합니다. 일부 국가들에게 괄목할 만한 발전이 있지만, 그 비율은 아직 미미합니다. 에너지와 원료를 적게 사용하는 생산수단과 운송 수단에 대한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에너지 효율을 개선한 건물의 건축과 개조에도 많은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바람직한 실천들이 보편화되기에는 아직 갈 길이 멉니다.
Ⅱ. 물의 문제
27. 현재 상황에 대한 또 다른 지표들은 천연자원의 고갈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낭비와 버리는 습관이 지금까지 볼 수 없었던 차원에 이른 선진국들과 사회의 부유 계층의 현재 소비 수준이 유지될 수 없다는 사실을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지구 착취는 이미 그 한계를 넘어섰지만, 우리는 여전히 빈곤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28. 깨끗한 식수가 가장 중요한 문제입니다. 이는 인간의 삶 그리고 육상과 수생 생태계를 보존하는 데에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깨끗한 물의 원천은 보건과 농업과 산업 부문에서 반드시 필요합니다. 물 공급은 오랫동안 비교적 일정하게 유지되었으나, 이제 많은 곳에서 수요가 지속 가능한 공급을 초과하였으며, 장기적으로나 단기적으로 심각한 결과를 초래하게 될 것입니다. 엄청난 양의 물 공급에 의존하고 있는 대도시들은 물 부족 시기를 경험하였고 매우 심각한 때에 공정하고 올바른 관리가 이루어지지 못하였습니다. 물 부족은 특히 아프리카에 큰 타격을 주었습니다. 많은 아프리카인들은 안전한 식수를 확보하지 못하거나 농산물 생산을 저해하는 가뭄을 겪고 있습니다. 일부 나라들에서는 물이 넉넉한 지역이 있는 반면에 극심한 부족 현상을 겪는 지역도 있습니다.
29. 특별히 심각한 문제는 가난한 이들이 이용할 수 있는 질의 질 입니다. 날마다 많은 이들이 비위생적인 물 때문에 죽어 가고 있습니다. 수인성 질병과 더불어 미생물과 화학 물질이 일으키는 질병에 시달리는 가난한 이들이 많이 있습니다. 위생 불량과 물 부족으로 생기는 이질과 콜레라가 어린이의 고통과 사망의 주요 원인입니다. 특히 적절한 규제나 관리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나라의 여러 지역에서는 특정한 광업, 농업, 산업 활동으로 배출되는 오염 물질들로 지하수가 위협을 받고 있습니다. 산업 폐기물만이 문제가 되는 것이 아닙니다. 세계 많은 곳에서 사용하고 있는 세제와 화학제품들이 계속해서 강, 호수, 바다로 흘러들어 가고 있습니다.
30. 인간이 이용할 수 있는 물의 질은 계속해서 악화되어 가고 있음에도, 어떤 지역에서는 이 부족한 자원을 민영화하려는 추세가 나타나 물이 시장 논리에 지배되는 상품으로 변해 버렸습니다. 그러나 안전하게 마실 수 있는 물에 대한 접근권은 기본적이며 보편적인 인권입니다. 물은 인간의 생존에 필수적인 것이며, 바로 그래서 다른 인권들을 행사하는 데에 전제 조건이 됩니다. 물을 마실 수 없는 가난한 이들에게 이 세상은 커다란 사회적 부채를 지고 있습니다. 그들의 침해할 수 없는 존엄에 맞갖은 생명권이 부인되기 때문입니다. 가난한 이들에게 깨끗한 물과 위생 시설을 마련해 주려고 재정 지원을 확대하면 그 부채가 어느 정도 경감됩니다. 그렇지만 선진국뿐만 아니라 많은 물을 보유하고 있는 개발 도상국 안에서도 물의 낭비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이는 물 문제가 어느 정도 교육과 문화의 문제라는 것을 보여 줍니다. 불평등이 심한 상황에서는 그러한 행위의 심각성을 거의 인식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31. 심각한 물 부족은 식품 가격과 물 사용에 의존하는 여러 상품들의 가격 상승을 가져오게 될 것입니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서둘러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몇 년 안에 극심한 물 부족 현상이 발생하게 될 것이라고 합니다. 환경의 충격은 수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또한 다국적 대기업들이 물을 통제하면 21세기의 커다란 분쟁 요소가 될 것입니다.*
* 프란치스모, 국제 연합 식량 농업 기구의 직원들에게 한 인사말, 2014.11.20., AAS 106(2014), 985면 참조
Ⅲ. 생물 다양성의 감소
32. 경제, 상업, 생산 활동에 대한 근시안적 접근으로 지구의 자원이 착취되고 있습니다. 숲과 삼림 지대의 손실은 생물종들의 감소로 이어집니다. 생물종들은 식량만이 아니라 질병 치료와 여러 용도로 이용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미래 자원이 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생물종들은 앞으로 인간의 필요에 도움이 되고 환경 문제 해결에 결정적 역할을 할 수 있는 자원인 유전자를 가지고 있습니다.
33. 그렇지만 그러한 다양한 생물종들은 그저 착취할 수 있는 잠재적 '자원'으로만 여겨 그 고유한 가치를 간과해서는 안 됩니다. 해마다 수천 종의 동물과 식물이 사라지고 있습니다. 이것들은 영원히 사라져 버려서 우리가 전혀 모르게 되고 우리 후손들은 전혀 보지 못하게 될 것입니다. 인간 활동과 관련된 이유로 매우 많은 생물종들이 사라졌습니다. 우리 때문에 수많은 생물종들이 더 이상 그들의 존재 자체로 하느님께 영광을 드리지 못하고 그들의 메시지를 우리에게 전해주지 못할 것입니다. 우리가 그렇게 할 권리는 없습니다.
34. 포유동물과 조류들이 눈에 많이 뜨이기 때문에 아마도 한 포유동물이나 새의 멸종을 알아채고 나면 혼란스러워질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생태계가 제대로 기능하려면 균류, 해조류, 벌레 무리, 파충류, 그리고 셀 수 없이 다양한 미생물들이 필요합니다. 개체 수가 많지 않은 종들은 눈에 잘 뜨이지는 않지만 특정 지역의 생태 균형 유지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지구계가 위기 상태에 놓이면 인간이 개입해야 하는 것이 맞습니다. 그러나 오늘날 자연이라는 복잡한 현실에 대한 인간의 개입이 과도해져서 인간이 지속적으로 일으킨 재난이 새로운 개입을 필요로 하는 지경에 이르렀습니다. 인간이 모든 곳에서 활동하면서 그에 따르는 위험도 나타나게 되었습니다. 문제 해결을 위한 인간의 관여가 상황을 더욱 어렵게 만드는 악순환이 종종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합성 농약 사용으로 사라진 많은 새들과 곤충들은 사실 농사에 도움이 되는 존재들입니다. 소멸된 새와 곤충의 역할을 또 다른 기술이 대신하겠지만 이 또한 유해한 것으로 결론이 날것입니다. 인간이 초래한 문제들의 해결책을 찾으려고 값진 노력을 기울이는 과학자들과 기술자들에게 감사해야 합니다. 그러나 냉철하게 이 세상을 바라보면 인간의 개입 정도가 종종 기업의 이익과 소비주의를 위한 것이어서 사실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를 빈곤하고 추하며 더욱 제한되고 음울한 것으로 만들고 소비재들이 넘쳐나게 한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우리는 대체할 수 없고 회복할 수 없는 아름다움을 우리 자신이 만들어 낸 것으로 대체할 수 있다는 착각에 빠져 있는 것 같습니다.
35. 모든 계획의 환경 영향 평가에서, 일반적으로 토양, 물 대기에 미치는 영향에 관심을 두면서도 마치 동식물종의 소멸은 중요하지 않다는 듯이 생물 다양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신중한 연구는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습니다. 고속도로, 새 플랜테이션, 특정 지역에 울타리 치기, 수자원 저장 둑 건설, 이와 유사한 개발과 같은 것은 자연 서식지를 차지하고 때로는 파괴하여 동물 개체군들이 더 이상 이동하거나 자유롭게 돌아다닐 수 없게 됩니다. 그 결과 일부 종들은 멸종 위기에 놓이게 됩니다. 최소한 이러한 계획들의 영향을 완화시키고자 생물학적 회랑 지대 조성과 같은 대안들이 있지만, 극히 일부 국가들만 그러한 배려와 신중함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종종 특정 생물동들이 상업적으로 이용될 때, 그 종들의 감소와 그에 따른 생태계의 불균형 방지를 위한 그것들의 번식 방식 연구에는 거의 관심을 기울이지 않습니다.
36. 생태계 보호를 위하여 앞을 멀리 내다볼 수 있어야 합니다. 쉽고 빠른 금전적 이익만을 얻으려고 할 때 그 누구도 생태계 보존에 참된 관심을 기울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이기적인 무관심으로 야기된 손해 비용은 우리가 얻을 수 있는 경제적 이익보다 훨씬 큽니다. 어떤 생물종이 소멸되거나 심각한 해를 입게 되면 그에 따른 손실은 막대합니다. 그래서 환경 훼손에 따른 엄청난 비용을 현재와 미래의 인류에게 떠넘긴 채로 상당한 이익만을 얻으려고 생각한다면 우리는 가장 심각한 불의 앞에 침묵하는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
37. 일부 국가들은 육지와 해양에서 특정 지역과 장소의 효과적인 보호 조치를 시행하여 그 모습을 변형시키거나 원상태를 훼손시키는 모든 인위적 개입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생물 다양성의 보호에 관하여 전문가들은 보호를 거의 받지 못하거나 적게 받은 토종 생물종이 풍부한 지역에 특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합니다. 세계적 생태계에 매우 중요하기에 특별한 보호가 필요한 지역이 있습니다. 또한 중요한 저수지라서 다른 생명체들의 안식처가 되기에 그러한 특별 보호가 필요한 지역도 있습니다.
38. 예를 들어, 다양한 생물들로 가득 차 있는 지구의 허파인 아마존과 콩고 분지나 대수층(帶水層)과 빙하를 생각해 봅시다. 우리는 이러한 것들이 지구 전체와 미래 인류를 위하여 얼마나 중요한지 잘 알고 있습니다. 열대림의 생태계는 매우 복작한 관계를 맺는 다양한 생물이 살고 있어서 다 이해하는 것이 거의 불가능합니다. 그렇지만 경작을 위하여 열대림을 불태워 버리거나 갈아엎으면, 몇 년 안에 수많은 생물종들이 사라지고 그 지역은 메마른 황무지가 되어 버릴 것입니다. 우리가 열대림에 관하여 이야기할 때에는 균형을 잘 잡아야 합니다. 커다란 세계적 경제 이익을 추구하는 세력들이 열대림 보호를 구실로 개별 국가의 통치권을 해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시실, "다국적 기업들의 경제적 이익만을 위하여 아마존을 국제화하자는 제안"*이 있습니다. 우리는 합법적 압력수단을 동원하여 이 문제에 대한 여론을 불러일으키고 비판적 협력을 해 준 국제단체와 시민 사회단체의 노력에 감사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이는 모든 정부가 국내외의 부당한 세력들에 굴복하지 않고 자기 나라의 환경과 천연자원을 보존해야 하는 누구도 대신할 수 없는 고유한 책임을 수행하게 하려는 것입니다.
* 라틴아메리카와 카리브 주교회의, 제 5차 정기총회 최종 문헌(V Conferencia General del Episcopado Latinoamericano v del darib, Documento Conclusivo: 이하 『아파레시아 문헌』,) 아파레시다, 2007.7.29.,86항
39. 주로 단일 작물을 재배하는 플랜테이션을 위하여 처녀림을 파괴하는 문제에 대한 적절한 분석은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습니다. 그런데 새로 심은 식물종이 제대로 동화되지 못하여 생물 다양성이 심각하게 손상될 수 있습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습지대가 경작지로 바뀌면서 이전의 엄청난 생물 다양성이 상실됩니다. 일부 해안 지역에서 맹그로브 습지대로 유지되던 생태계가 사라져 커다란 우려를 낳고 있습니다.
40. 대양은 우리 지구의 대부분의 물을 담고 있을 뿐 아니라 또한 엄청난 수의 다양한 생명체를 풀고 있습니다. 그 생명체의 상당수는 여전히 미지의 것으로 남아 있으면서도, 여러가지 이유로 생존의 위협을 받고 있습니다. 게다가 강과 호수와 바다와 대양에 살고 있는 해양 생물은 세계 많은 인구를 먹여 살리고 있으나, 특정 어류의 급격한 감소를 가져오는 무절제한 포획을으로 위협받고 있습니다. 잡은 물고기의 대부분은 버리고 특정한 어류만 돌라내는 어업이 그치지 않고 지속되었습니다. 일부러 플랑크톤과 같이 우리가 간과하기 쉬운 해양 생명체가 특히 위협을 받고 있습니다. 그러한 생명체는 바다 먹이 사슬의 중요한 요소이며, 우리가 먹는 이유는 궁극적으로 그것에 의존합니다.
41. 열대와 아열대 바다에서 우리는 육지의 거대 산림에 비교되는 산호초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산호초는 물고기, 갑각류, 연체동물, 해면동물, 조류와 같이 거의 백만 종에 달하는 생명체를 보호합니다. 오늘날 세계 산호초의 대부분은 이미 황폐화되거나 지속적인 감소 상태에 있습니다. "누가 아름다운 해양 세계를 광채나 생기가 없는 바다 묘지로 만들어 버렸습니까?*" 이러한 현상은 대부분 삼림 파괴, 단일 작물 재배, 산업 폐기물, 특히 청산염과 다이너마이트를 사용하는 파괴적인 어업 방식에 따른 오염이 바다에까지 이르러 나타나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현상은 해수 온도 상승으로 더욱 악화됩니다. 이 모든 것을 통하여 우리는 자연에 대한 모든 개입이 바로 알아챌 수 없는 결과를 초래하고, 어떤 자원 착취는 궁극적으로 해저에 영향을 미치는 파괴로 엄청난 대가를 치르게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필리핀 주교회의, 사목교서 '아름다운 우리 땅에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가?'(What is happening to Our Beautiful Land?), 1988.1.29.
42. 생태계의 기능을 더 잘 이해하고, 환경의 중요한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변수들의 적절한 분석을 목표로 하는 연구에 많은 투자를 해야 합니다. 모든 피조물은 서로 연결되어 있기에 사랑과 존경으로 소중히 다루어야 합니다. 살아 있는 피조물인 우리는 모두 서로 의존하고 있습니다. 모든 지역은 이 가족을 돌보아야 할 책임이 있습니다. 멸종 위기에 놓여 있는 생물종들은 특별히 보살피면서 보호 계획과 전략을 개발하여 그 지역에 살고 있는 새로운종들을 철저히 관리하게 해야 합니다.
Ⅳ. 인간 삶의 질 저하와 사회 붕괴
43. 인간도 생명권과 행복권을 누리며 고유한 존엄성을 지닌 이 세상의 피조물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환경 훼손, 현재의 개발 방식, 버리는 문화가 사람들의 삶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생각해 보지 않을 수 없습니다.
44. 예를 들어, 오늘날 우리는 많은 도시들이 불균형적이고 무분별하게 확대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이러한 도시들은 유독 가스 배출에 따른 오염뿐 아니라 도시의 혼잡, 열악한 교통, 시각 공해, 소음으로 건강하게 살 수 없는 곳이 되고 있습니다. 많은 도시들은 거대하고 비효율 적인 체계를 갖고 있으며 에너지와 물을 지나치게 낭비하고 있습니다. 최근에 건설된 지역들마저도 혼잡하고 혼란스러우며 녹지 공간이 부족합니다. 우리는 시멘트, 아스팔트, 유리, 금속으로 넘쳐 나는 세상에 살면서 자연과 물리적 접촉이 차단되는 것을 바라지는 않았습니다.
45. 일부 도시와 농촌 지역에서는 특정 공간을 사유화하여 사람들이 매우 아름다운 장소에 접근하는 것을 차단하고 있습니다. 또 다른 지역에서는 인위적 평안을 누리고자 외부를 차단한 이른바 '생태' 주거지를 만들기도 합니다. 종종 우리는 도시의 이른바 '안전' 지역에서 아름답게 잘 가꾸어진 녹지를 발견하게 됩니다. 그러나 사회에서 소외된 이들이 살고 있는, 제대로 눈에 뜨이지 않는 지역에는 그런 곳이 없습니다.
46. 세계적 변화의 사회적 요인들 가운데에는 고용에 영향을 미치는 기술 혁신, 사회적 소외, 에너지와 그 밖의 공공 서비스의 불평등한 분배와 소비, 사회적 붕괴, 폭력 증가, 새로운 형태의 사회 폭력의 증가, 마약 매매 젊은이들의 마약 사용 증가, 정체성 상실이 있습니다. 이러한 것들을 지닌 두 세기의 성장이 언제나 통합적 발전을 이르지 못하고 삶의 질을 개선하지 못하였다는 것을 보여 주는 징표입니다. 이러한 징표 가운데 일부는 현실적 쇠퇴, 곧 사회적 통합과 화합의 유대가 소리 없이 와해되고 있음을 보여 주는 증상입니다.
47. 더 나아가 매체와 디지털 세계가 어디에나 존재하면서 사람들이 현명한 삶의 방식을 배우고 깊이 생각하며 넉넉히 사랑하는 법을 배우지 못하도록 영향을 행사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과거의 훌륭한 현인들의 말씀이 넘쳐 나는 정보의 소음과 혼란 속에 들리지 못하는 위험에 빠지게 됩니다. 이러한 매체들은 우리의 가장 커다란 풍요를 위협하지 않는, 인류의 새로운 문화적 진보의 원천으로 삼도록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자기 성찰, 대화, 사람들과 편견 없는 만남의 결실인 참된 지혜는 단순히 자료 축적으로 얻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자료의 축적은 결국 과부하와 혼란을 일으켜 일종의 정신적 오염을 낳습니다. 다른 사람들과 현실에서 맺는 관계는 그에 수반되는 온갖 도전들과 함께, 인터넷을 통한 의사소통으로 대체되는 경향이 나타납니다 이러한 의사소통은 관계를 자기 마음대로 선택하거나 끊어 버릴 수 있게 합니다. 그래서 다른 사람들이나 자연과 맺는 관계보다는 기계와 그 화면을 통해서 맺는 관계에서 나타나는 새로운 형태의 꾸며 낸 감정들이 흔히 생겨납니다 오늘날 매체는 우리 서로가 의사소통을 하며 지식과 감을 서로 나눌 수 있게 합니다. 그러나 때로는 그 매체가 다른 사람들의 고통, 두려움, 기쁨, 복잡한 개인적 체험을 직접 접하지 못하게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우리는 이러한 매체가 흥미로운 기회를 마련해 주는 반면에, 인간관계에 매우 우울한 불만을 야기하거나 외로움이라는 해로운 감정을 불러일이 킬 수 있다는 사실에 유의해야 합니다.
Ⅴ. 세계적 불평등
48. 인간 환경과 자연환경은 함께 악화됩니다. 우리가 인간과 사회의 훼손의 원인들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다면 환경 훼손에 적절히 맞서 싸울 수 없습니다. 사실 환경과 사회의 훼손은 특히 이 세상의 가장 취약한 이들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일상생황의 체험과 과학연구는 가장 가난한 이들이 모든 환경 훼손의 가장 심각한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예를 들어, 물고기 개체 수의 감소는 다른 생계 수단이 마땅치 않은 영세 어민들에게 특히 어려움을 주게 됩니다. 수질 오염은 특히 생수를 살 수 없는 가난한 이들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해수면 상승은 주로 해안 주변에 사는 달리 갈 곳이 없는 가난한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의 이러한 불균형의 연향은 많은 가난한 이들의 이른 사망, 자원의 결핍으로 일어나는 분쟁, 국제적 논의에서 제대로 다루어지지 않는 많은 다른 문제들에서 나타납니다.**
* 볼리비아 주교회의, 볼리비아 환경과 인간 발전에 관한 사목교서 '세상, 생명을 위하여 하느님께서 주신 선물'(El universo, don de Dios para la vida), 2012.3.23., 17항
** 독일 주교회의 사회 문제 위원회, '기후 변화, 세계적, 세대 간, 생태적 정의의 핵심문제'(Der Klimawandel: Brennpunkt globaler, intergenerationeller und okilogischer Gerechtigkeit), 2006.9., 28-30항 참조.
49. 특히 소외된 이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문제들은 사람들이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다는 사실을 언급할 필요가 있습니다. 소외된 이들은 수십 억 명에 이르러 인류의 대다수를 차지합니다. 이들은 오늘날 국제적 정치와 경제 토론에서 언급되고는 있지만, 그들의 문제는 거의 의무감에 못 이겨 또는 미미하게 다루는 부록으로 제시되거나, 아니면 그저 부수적 피해로만 여겨질 수도 있다는 인상을 빈번히 줍니다. 사실, 모든 것이 정리되고 나서 보면 소외된 이들의 문제는 가장 뒷전으로 밀려나 있습니다. 부분적으로 그 이유는 많은 전문가, 여론 선조다, 통신 매체, 권력의 핵심들이 부유한 도시 지역에 위치하여 가난한 이들로부터 멀리 떨어져 가난한 이들의 문제에 거의 직접적으로 관여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높은 수준의 발전에 따른 편안한 위치에서 세상의 대부분 사람들이 범접하지 못하는 삶의 질을 누리며 생활하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사람들과의 직접적인 접촉과 만남의 결여는 종종 도시의 해체로 촉발되며 양심을 무디게 하고 현실에 있는 것을 무시하는 편향된 분석을 낳습니다. 때로 사람들은 말로는 '환경'을 옹호하면서도 이러한 태도를 취합니다. 그러나 오늘날 우리는 참된 생태론적 접근은 언제나 사회적 접근이 된다는 것을 깨달아야 합니다. 그러한 접근은 정의의 문제를 환경에 관한 논의에 결부시켜 지구의 부르짖음과 가난한 이들의 부르짖음 모두에 귀를 기울이게 해야 합니다.
50. 가난한 이들의 문제를 해결하고 세상을 바꾸는 방법을 생각하기보다 출생률 감소만을 제안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개발 도상국들은 때때로 경제 지원을 특정한 '출산 보건' 정책에 연계시키라는 국제적 압력을 받습니다. "인구와 이용 가능한 자원의 불균등한 분배가 개발과 환경의 지속 가능한 이용에 장애가 되는 것은 사실이지만, 인구 성장과 통합적이고 공평한 개발은 전혀 모순되지 않는다는 것을 인정해야 합니다."* 지나친 선택적 소비주의가 아니라 인구 증가를 비난하는 것은 문제를 회피하려는 술책일 뿐입니다. 이는 현재의 분배 방식에서는 소수의 사람들이, 보편화될 수 없는 방식으로 소비할 권리가 자신에게만 있다고 믿습니다. 지구가 그러한 소비로 발생하는 쓰레기조차 감당할 수 없기에 그렇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우리는 생산된 식량 전체의 거의 3분의 1이 버려지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우리가 "음식을 버릴 때마다 그 음식은 마치 가난한 이들의 식탁에서 훔쳐 온 것과 같은 것입니다."** 국가와 세계 차원에서 인구 밀도의 불균형에 대해서도 관심을 기울여야 합니다. 소비 증가는 환경오염과 교통, 쓰레기 처리, 자원 손실, 삶의 질과 관련된 문제들이 서로 얽힌 결과로 복잡한 지역 사정을 일으킵니다.
* 교황청 정의평화평의회, 『간추린 사회교리』(Compendium of the Social Doctrine of the Church), 2004.4.2., 한국천주교중앙협의회, 2014(제2판 6쇄), 483항.
** 프란치스코, 『교리 교육』, 2013.6.5., 『프란치스코의 가르침』(Insegnamenti di Francesco), 1/1(2013), 280.
51. 불평등은 개인에게뿐만 아니라 모든 나라에 영향을 미칩니다. 그렇기 때문에 불평등은 우리가 국제 관꼐의 윤리도 생각해보게 합니다. 현실적인 '생태적 빚'은 특히 남반구와 북반구 사이에 발생한 것으로 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상업적 불균형, 그리고 특정 국가들이 장기간에 걸쳐 천연자원을 지나치게 이용한 사실과 관련됩니다. 산업화된 북반구의 시장을 충족시키려고 천연자원을 수출한 결과로 금광 지역의 수은 오염과 동광 지역의 아황산 오염과 같이 지역적 피해가 발생하였습니다. 특히 배출된 가스들을 처리하려고 전 세계의 환경 공간을 이용하는 것에 대하여 예측해 보아야 합니다. 지난 200년 동안 쌓여 온 가스 분진을 처리하려고 전 세계의 자연 공간의 사용을 계산해야 하는 긴급한 사정이 생겼습니다. 이는 전 세계 모든 나라에 영향을 미치는 일입니다. 일부 부유한 국가들의 엄청난 소비로 야기된 온난화는 세계의 가장 가난한 지역, 특히 아프리카에 영향을 미칩니다. 아프리카에서는 기온 상승이 가뭄과 맞물려 농업에 막대한 피해를 주고 있습니다. 고체와 액체 생태의 독성물질을 개발 도상국에 수출하고, 자본을 대는 나라에서는 결코 할 수 없는 방식으로 저개발국에서 기업을 운영한 데 따른 오염으로 발생되는 피해도 있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방식으로 운영되는 기업들이 흔히 다국적이라는 것에 주목합니다. 그들은 선진국, 이른바 '제일 세계'라고 불리는 국가에서는 절대로 하지 않을 짓을 이곳에서 저지릅니다. 일반적으로 그들이 기업활동을 중단하고 철수하고 나면 실업, 활기 없는 마을, 천연자원의 고갈, 삼림 파괴, 지역 농업과 축산업의 몰락, 노천광의 웅덩이, 훼손된 언덕, 오염된 강, 유지가 불가능한 사회 시설과 같은 인간과 환경에 부담이 되는 짐만 남게 됩니다."*
* 아르헨티나 파타고니아-코마우에 주교단, 성탄 담화, 2009.12., 2항.
52. 가난한 나라들의 외채는 통제 수단이 되어 버렸지만, 생태적 빚은 경우가 다릅니다. 가장 중요한 생물권 보존 지역이 있는 개발 도상국들은 자기의 현재와 미래를 희생해 가면서 부유한 국가들의 발전에 계속 이바지하고 있습니다. 남반구의 가난한 나라들의 토지는 기름지며 대부분 오염되어 있지 않지만, 구조적으로 사악한 상업 관계와 소유권의 체계 때문에 그들의 절실한 필요를 위한 재화와 자원에 대한 소유권이 차단되고 있습니다. 선진국들은 재생 불가능한 에너지의 소비를 크게 줄이고 가난한 사람들의 지속 가능한 발전 정책과 계획을 지원하여 이러한 부채를 갚는데 도움을 주어야 합니다. 가장 가난한 지역과 나라들은 환경 영향을 줄일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을 채택하기가 어렵습니다. 그에 필요한 과정을 개발하고 그 비용을 충당할 만한 여유가 없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기후 변화에 관하여 차등적 책임이 있다는 것을 끊임없이 인식해야 합니다. 미국의 주교들은 "힘 있는 이익 집단이 주로하는 토론에서 가난한 이들과 무력한 이들과 취약한 이들의 요구"*에 더욱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고 말하였습니다. 우리가 하나의 인류 가족이라는 인식을 더욱 확고히 해야 합니다. 우리가 숨을 수 있는 정치적 사회적 국경도 장벽도 존재하지 않습니다. 더욱이 무관심의 세계화를 위한 공간은 더욱 존재하지 않습니다.
* 미국 주교회의, 성명 '세계기후변화: 대화와 분별과 공동선의 요청'(Global Climate Change: APlea for Dialogue, Prudence and the Common Good), 2001.6.15
Ⅵ. 미약한 반응
53. 이러한 상황은 누이인 지구가 세상의 모든 버려진 이들과 더불어 부르짖으며 우리가 다른 길을 찾아볼 것을 호소하게 합니다. 우리가 지난 200년 동안 우리의 공동의 집을 아프게 하고 잘못 다룬 것처럼 그렇게 한 적은 일찍이 없었습니다. 그런데 우리는 우리 하느님 아버지의 도구가 되라는 부르심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지구가 하느님께서 창조하실 때 바라신 그대로 존재하고 평화와 아름다움과 충만함을 위해 당신의 계획에 맞갖은 것이 되게 해야 합니다. 문제는 우리에게 이러한 위기에 맞서는 문화가 여전히 부족하다는 사실입니다. 우리에게는 새로운 길을 찾아 나서고, 후손들을 위험에 빠뜨리지 않으면서 모든 이를 고려하여 현재의 요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지도력이 부족합니다. 한계를 분명히 정하고 생태계를 보존할 수 있는 법적 틀을 반드시 수립해야 합니다. 그러지 않으면 기술-경제 패러다임을 바탕으로 하는 새로운 힘의 구조가 우리의 정치는 물론 자유와 정의를 지배하게 될 것입니다.
54. 국제 정치의 반응이 얼마나 미약한지 놀라울 정도입니다. 환경에 관한 세계 정상 회담의 실패는 우리의 정치가 기술과 금융에 지배당하고 있다는 사실을 숨김없이 보여 줍니다. 너무나 많은 특정 이익 단체들이 있고, 경제적 이익 단체들은 손쉽게 공동선을 장악하고 그들의 계획에 영향이 없도록 정보를 조작하기에 이릅니다. 『아파레시다 문헌』은 "생명의 원천을 무분별하게 파괴하는 경제집단들의 이익이 천연자원을 다루는 일에서 우선시되어서는 안 된다."*고 말합니다. 경제와 기술의 동맹은 그 즉각적 이익과 무관한 모든 것을 결국 배제시켜 버립니다. 그래서 여기에서는 기껏해야 피상적인 말, 어쩌다 하는 자선 행위, 마지못해 보이는 환경에 대한 관심을 기대할 수 있을 뿐입니다. 반면에, 사회 안에 있는 단체들이 변화를 불러일으키기 위하여 기울이는 참다운 노력은 낭만적인 환상에 근거한 골칫거리나 회피해야 할 걸림돌로 여겨집니다.
* 『아파레시다 문헌』, 471항
55. 일부 국가들은 점진적으로 중요한 진전을 이루고 더욱 효과적인 규제를 개발하며 부패와 맞서 싸우고 있습니다. 사람들이 생태계에 대하여 더 많은 관심을 보이고는 있지만 나쁜 소비 습관은 바꾸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러한 습관이 사라지기는 고사하고 오히려 더욱 강화되고 있습니다. 간단한 예로 냉방기 사용의 증가와 그 영향을 들 수 있습니다. 판매를 통하여 즉각적 이익을 얻는 시장은 더 많은 수요를 자극합니다. 지구 밖에서 이 세상을 관찰하는 이가 있다면 때로는 자기 파괴적으로 보이는 그러한 행동에 놀라게 될 것입니다.
56. 그러는 사이에 경제 세력들은 투기와 경제적 수익 추구를 앞세우는 현재의 세계 체제를 계속 정당화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체제는 인간 존엄과 자연환경에 미치는 악영향은 말할 것도 없고 전체적인 맥락을 고려하지 않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환경 파괴와 인간적 윤리적 타락이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ㅁ낳은 사람들은 자신이 어떤 잘못도 하지 낳았다고 주장할 것입니다. 방해 공작으로 세계가 실제로 얼마나 유한하고 덧없는지를 의식하지 못하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그 결과로, "절대 규칙이 되어 버린, 신격화된 시장의 이익 앞에서 자연환경처럼 취약한 모든 것은 무방비 상태로 놓여 있습니다."*
* 프란치스코, 교황 권고 『복음의 기쁨』(Evangelii Gaudium), 2013.11.24., 56항, 한국천주교중앙협의회, 2014(제2판 12쇄), AAS 105(2013), 1043면
57. 어떤 자원이 고갈된다면, 귀중한 명분을 내세운다 해도 결국 새로운 전쟁의 상황이 조성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전쟁은 언제나 환경과 풍부한 민족 문화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며, 누군가 핵무기와 생물학적 무기 사용을 고려한다면 그 위험은 훨씬 더 커질 것입니다. "화학전, 세균전, 생물전을 금지하는 국제 협약에도 자연의 균형을 깨뜨릴 수 있는 새로운 공격 무기의 개발을 위한 실험 연구가 계속되고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정치는 새로운 갈등을 예견하고 그러한 갈등을 일으킬 수 있는 원인들을 제거하는 데에 커다란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그러나 강력한 경제 세력들은 이러한 노력에 가장 격렬하게 저항하고 있고, 정치적인 계획에는 넓은 시각이 부족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시급하고 반드시 실행할 필요가 있는 조치를 제대로 취하지 못한 정치인들로 기억될 뿐일 터인데 그 누가 권력을 잡으려 하겠습니까?
* 요한 바오로 2세, 1990년 세계 평화의 날 담화, 1989.12.8., 12항 『회보』 제56호(1990), 한국천주교중앙협의회, AAS 825(1990), 154면
58. 일부 국가들에서는 환경 개선에 대한 긍정적 모범들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수십 년 동안 오염되었던 강을 정화하고 원시림을 복구하였습니다. 환경 개선 계획으로 자연경관이 아름다워졌습니다. 아름다운 건물들을 세우고 오염 물질을 배출하지 않는 에너지 생산과 대중교통 개선에 진전이 이루어졌습니다. 이러한 조치들로 세계적인 문제들이 해결되는 것은 아니지만, 모든 이가 여전히 긍정적으로 관여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우리는 사랑하도록 창조되었기에, 우리의 모든 한계에도 관대함과 연대와 배려에서 나오는 행동이 샘솟을 수밖에 없습니다.
59. 또한 자기만족과 경박한 무책임을 부추기는 거짓되거나 피상적인 생태론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대담한 결단이 요구되는 심각한 위기의 시기에 종종 그러하듯이 , 우리는 현재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 확실히 모른다고 생각하게 되는 유혹에 빠집니다. 겉으로 보기에는 오염과 훼손에 관한 몇 가지 피상적 표징을 제외하고는 상황이 그리 심각해 보이지 않고 지구도 한동안 현재 상태를 유지할 것처럼 보입니다. 이러한 회피적 태도는 우리가 현재의 생활양식과 소비의 방식을 유지하게 해 줍니다. 이는 악행들을 알아채고 인식하지 않으려 하고, 중요한 결정을 뒤로 미루고, 아무 일도 벌어지지 않을 것처럼 행동하는 것과 같은 인간의 자기 파괴적인 악행들을 조장하는 길입니다.
Ⅶ. 다양한 의견
60. 끝으로 우리는 이러한 상황과 가능한 해결책과 관련하여 다양한 시각과 사조가 전개되었음을 인정합니다. 한 극단에서 발전하는 신화를 맹목적으로 믿으며, 생태 문제는 윤리적 성찰이나 커다란 변화 없이도 단순히 새로운 기술의 적용으로 저절로 해결될 것이라고 말하는 이들이 있습니다. 또 다른 극단에서는 인간과 그 개입이 위협이 될 뿐이라 지구 전체의 생태계를 위협하므로 지구에서 인간이 차지하고 있는 자리를 줄이고 모든 개입을 금지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이들이 있습니다. 현실성 있는 미래 계획은 이 두 가지 극단적인 관점에서 중용을 취한 것이어야 합니다. 해결 방법이 오직 하나만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여기에는 모든 포괄적인 해결책을 마련하려는 대화를 시작할 수 있게 해주는 여러 가지 제안이 있습니다.
61. 많은 구체적인 질문들에 대하여 교회가 단정적인 견해를 제시할 필요는 없습니다. 교회는 전문가들이 제시하는 이견들을 존중하며 솔직한 토론을 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의 공동의 집이 심하게 손상되었다는 현실을 직시하는 것만이 필요합니다. 희망은 우리에게 언제나 해쳐 나갈 길이 있고, 길을 바꿀 수 있으며, 문제 해결을 위하여 노력할 수 있다는 것을 인식하게 해 줍니다. 하지만 우리는 급속한 변화와 훼손으로 상황이 한계점에 이르렀음을 나타내는 표징들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들을 대규모의 자연재해와 사회적 위기, 심지어 경제 위기에서도 분명히 드러납니다. 세계의 문제는 개별적으로 분석되거나 설명될 수 없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엄청난 위험에 놓인 지역이 있으면, 종말론적인 예언을 차치하고라도 현재 세계 체제는 여러 관점에서 봤을 때 지속될 수 없는 것이 분명합니다. 우리가 인간 활동의 목적에 대해서 생각하는 것을 멈추었기 때문입니다. "만약 우리가 우리 지구의 여러 지역들을 살펴본다면, 우리는 바로 인류가 하느님의 기대에 어긋났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습니다."*
* 요한 바오로 2세, 『교리 교육』, 3항, 『교황 요한 바오로 2세의 가르침』 24/1(2001), 1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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